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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하는  토착문화의  토양에  신학문과  천주교로  대표되는  근대  외래문화가  유입됨으로써  다

                  양한  문화가  만나는  장이  되었다.  그러나  각  문화집단  간의  극단적인  상호  배척으로  결국
                  1901년  제주민란과  같은  엄청난  문화  충돌을  빚게  되었다.”              19)
                    이러한  제주교안  직후  사후  처리  과정에서  제주도에  부임한  타케  신부가  제주  선교사에
                  서  차지하는  위상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에게는  교안으로  인한  제주교회의  피해  복

                  구와  선교의  안정화라는  미션이  주어졌으며,  이를  위해  제주도  남부지역  선교의  새로운  거
                  점을  서귀포  홍로에  마련하여  적극적인  선교활동을  펼쳐갔다.  다른  지역  주민들과  유리된
                  채  음습하고  폐쇄적이며  배타적인  분위기가  감돌았던  하논  분화구를  나와서  서귀포의  중심
                  인  홍로  마을의  대지에서  주민들과  개방적인  만남을  통해  선교를  시행함으로써  새로운  사
                  목의  장을  열어나갔던  것이다.
                    타케  신부는  홍로공소  사목  기간을  포함하여  총  20여  년  간  제주도  사목활동을  통해  지

                  역과  종교,  문화와  종교,  자연과  영성의  만남과  대화를  이어나간  제주도  교회사의  표상으로
                  내세울  수  있는  사목자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발표를  통해  제주교안  직후  하논본당  부임,
                  교・민  갈등과  해결,  홍로본당  이전  이후  교회의  복구  과정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개괄해  보
                  고,  타케  신부의  제주도  사목활동의  교회사적  의미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제주교안  직후  제주교회의  상황과  타케  신부의  부임


                    1901년  제주교안  직후  제주교회는  잔여  교민에  대한  보호에  주력하였다.  1901년  6월  9
                  일  알루이트호가  다시  오자,  위협을  느낀  교민들이  라크루  신부에게  배를  타고  목포로  피

                                                                                              20)
                  신할  것을  희망하였다.  이에  무세  신부가  50여  명의  교민을  데리고  목포로  갔다.   이들은
                  대부분  제주본당(대로동본당)의  교민들이었다.               21)
                    이후에도  새로운  학살의  위험과  가난  때문에  제주에서  살기  어려워진  교민들  중  일부는
                  목포로  이주하였다.  제주본당의  경우  다섯  교민  가정이  목포로  떠났다.  부친이  피살된  조다
                  비드는  다섯  명의  영세자를  포함한  열  명의  가족  전부를  데리고  목포로  갔다.  또한  부친이

                  피살된  최바르바라  역시  모친  엘리사벳과  함께  고향  전라남도로  떠났다.  제주도의  첫  영세
                  자인  윤요셉도  누이와  가족들을  데리고  목포로  가서  근처에  정착하였다.  조마르코・박베난시
                  오・송요한의  가족도  교회에  알리지  않고  육지로  향하였다.  1902년  4월에는  한  예비신자
                  가족  9명이  제주에서  부산으로  가다가  배가  침몰하여  익사하기도  하였다.   한편  라크루
                                                                                        22)
                  신부는  살해된  예비신자와  새  신자들의  자녀들을  聖嬰會에  수용하여  보호하였다.                         23)

                    1901년  교안  직후  제주지역의  교민  수는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특히  하논본당  신자들은



                  19)  박찬식,  1901년  제주민란  연구,  2013.
                  20)  「뮈텔문서」,  라크루신부의  1901년  6월  11일자  서한.
                  21)  「뮈텔문서」,  김원영신부의  1901년  6월  12일자  서한.
                  22)  「뮈텔문서」,  라크루신부의  1902년  5월  21일자  서한  ;  「뮈텔문서」,  라크루신부의  1903년  3월  30일자
                     1903년  연말  보고.
                  23)  「뮈텔문서」,  라크루신부의  1901년  12월  17일자  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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