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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케  신부는  선교사로서  처음부터  식물  채집가가  된  것은  아니다.  1886년  한불수호조약

                  과  1896년  교민조약  이후의  정교분리  정책  등  복잡한  시대  상황  속에서  포리  신부와의  만
                  남은  타케  신부를  자연스럽게  식물  채집가의  길로  이끌었다.  그  당시  제주도에서  이방인이
                  선교를  한다는  것은  인내와  용기가  절실히  요구되던  일이었다.  식물  채집에  몰입할  수밖에
                  없었던  시대  상황이었기도  하고,  일제강점기의  정교분리  정책에서  나온  선교사의  방편이었

                  는지도  모른다.

                    당시,  1898년  부산본당의  3대  주임신부였고,  1899년  진주본당  설립에  이어  1900년에는
                  마산본당  초대  주임신부를  거쳤던  타케가,  1902년  4월  20일  하루아침에  제주도  하논  본당
                  의  주임신부로  오게  된  배경에서도  사실  식물과의  특별한  관계성을  찾아볼  수는  없다.  그
                  저  당시  상황이  자연스럽게  얽혀  타케를  제주도에  데려다놓은  것이다.  타케  신부는  제주도

                  한라산에서  왕벚나무  자생지를  발견하는  등  의미  있는  발자취를  남겼다.  하지만  만약  1899
                  년  제주도가  오로지  초월을  추구했던  파리외방전교회와  엮이지  않았다면  신축교안이  일어
                  났을까?  물론  가정일  뿐이고  시간은  비가역적인  것이라지만,  나는  한편으로  그런  생각을
                  해보지  않을  수  없다.     13)



                    또한  1914년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해  선교자들의  군대  소집으로  여러  본당의  주임  신부
                  자리가  공석이  되자,  대구교구  교구장  드망주  주교는  제주  서귀포  홍로  성당에서  목포  산
                  정동성당으로  에밀  타케  신부를  발령냈다.  징집  면제를  받은  타케  신부를  통해  공석이  된
                  여러  본당을  메꾸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에밀  타케  신부의  공식적인  식물  채집활동은
                  1906년  시작해  1913년에  매듭지어졌다고  봐도  무방하다.



                    타케  신부는  1922년  대구  성유스티노  신학교로  가기  전에  전쟁에  동원된  카다르  신부의
                  목포  지역  후임자로서  소임을  다한  것뿐만  아니라  역시  전쟁에  동원된  계량성당  주임신부
                  카다르의  임무까지  맡아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빈자리를  지켜야  했다.  파리외방전교회
                  신부들은  1922년  제주도와  전라도에서  철수했으며,  1931년에  전라도가  대구교구  감목대리

                  구로  승격됐지만  2년이  채  되기  전에  드망주  주교는  전라남도  지방을  성골롬반외방선교회
                  에  맡기기로  결정했다.  계량성당은  카다르  신부가  세계대전에  소집됨으로써  제대할  때까지
                  5년  동안  목포  산정동  성당의  에밀  타케  신부로부터  도움을  받게  되었다.  1919년  프랑스
                  에서  계량에  다시  돌아온  카다르  신부는  중단됐던  공사를  마무리했고,  장성,  영광,  함평  답
                  정리,  나산,  나주  봉황면  등에  공소를  열었는데,  당시  교우  수는  300명이었다.



                    당시  1911년부터  1930년까지  대구교구는  전라도와  경상도를  관리했고,  전라도는  제주도
                  를  포함했다.  1931년  5월  10일,  즉  조선교구  설정  100주년에  대구교구장  드망주  주교가
                  교구를  나누는  것을  허락받고  전라도  감목대리구를  설정했다.  1899년과  1931년  사이에  타
                  케  신부의  선교활동은  목포,  계량(노안),  제주,  홍로,  이  네  본당과  이들  본당의  공소를  중


                  13)  앞의  책,  77-160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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