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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로  케리그마(kerygma)를  구현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212.  성장과  관련하여,  저는  한  가지  중요한  당부를  하고자  합니다.  젊은이들

                        안에  강렬한  하느님  체험과  그들  마음에  와닿는  예수님과의  만남을  불러
                        일으킨  다음,  오직  교리  도덕  문제들을  다루는  일련의  ‘양성’  모임들만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곧  현대  세계의  악,  교회,  사회  교리,  정결,

                        혼인,  산아  조절  등의  주제에  관한  양성  모임들만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많은  젊은이들이  지루해하고,  그리스도를  만나  뵈었을  때  불타오르

                        던  그  열의와  그리스도를  따르는  기쁨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많은  양의
                        교리  내용을  전수하겠다는  조급함을  내려놓고,  무엇보다  먼저  젊은이들
                        이  그리스도교  생활을  뒷받침하는  그  위대한  체험들을  되살리고  뿌리내

                        리게  해  줍시다.



                  213.  젊은이들의  성장을  위한  모든  교육  계획이나  여정에는  분명히  그리스도
                        교  교리와  도덕에  대한  양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계획
                        이나  여정이  두  가지  목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

                        다.  하나는  케리그마의  심화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형제적  사랑과  공동
                        체  생활과  봉사  활동의  성장입니다.



                  214.  “케리그마보다  더  탄탄하고  깊이  있고  확실하고  의미  있고  지혜로  넘치
                        는  것은  없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  교육은  무엇보다도  케리그마의  심화

                        입니다.”  따라서  청년  사목은  언제나  하느님의  사랑과  살아계신  예수  그
                        리스도에  대한  개인적  체험을  새롭게  하고  심화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기

                        회들을  늘  포함해야  합니다.  주님과  만나는  기쁜  체험이  일종의  ‘주입식
                        교육’으로  대체되는  일이  결코  있어서는  안됩니다.



                  적합한  환경



                  217.  몇  번이나  용서하고  새로  시작해야  합니까?  일흔일곱  번이라도,  필요하
                        다면  매번,  용서하고  새로  시작해야  합니다.  깊은  관계를  맺으려면,  날마
                        다  인내와  용서로  다져진  신뢰가  필요합니다.



                  218.  우리는  교회  기관들  안에  젊은이들만의  자리를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젊

                        은이들이  마음껏  행동할  수  있는  자리,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드나들며  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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