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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랭이・광양동에  교민이  집중되어  있었고,  금악리와  연평리(소섬,  우도)  같은  산촌과  섬  지

                  역에  교민이  분산되어  있었다.  이러한  교민  분포는  제주교안  이후인  1910년에  이르기까지
                  큰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까닭은  교안을  전후한  시기  내내  라크루  신부가
                  이  구역을  관할하였던  때문이며,  남부지역에  비하여  교안의  피해를  덜  받았던  데  연유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소섬의  신자가  많아진  이유는  교안  당시  학살을  피해  일부  교민들이

                  이곳에  은신하였다가  정착한  결과라  할  수  있다.             71)


                    2)  가족  관계


                    하논본당  세례대장(1899.  6∼1901.  3)에  나타난  교안  직전까지의  신자는  모두  124명으로
                  서,  그들은  상당수가  직계가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교안  이후에  와서  더욱

                  두드러진다.  세례대장(1901.  11∼1910.  12)에서  보듯이,  교민  가족  구성원이  같은  날  함께
                  세례를  받는  경우가  많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당시  천주교민의  상당수는  직계가족과  친
                  족을  중심으로  하여  입교하였다.  결국  당시  천주교회는  친족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폐쇄적
                  집단을  형성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3)  연령별  분포


                    세례대장에  보이는  하논(홍로)본당  신자의  연령  분포를  표로  작성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연령별  신자  수  >

                       연    령     0-9    10-19  20-29  30-39  40-49   50-59  60-69  70-79   미상      계

                        교안  이전     22     18     28      14     17     11      8      5      1     124
                    수
                        교안  이후     73     18     33      28     20     11      6      1            190


                    교안  이전  전체  신자  가운데  20대에서  40대에  걸치는  청장년층이  59명(47.6%)으로  큰

                  비중을  차지함으로써,  이러한  청장년층  남성  위주의  교민  구성은  당시  천주교회가  사회세력
                  화되어  갔던  실정을  보여  준다고  볼  수  있다.  반면  교안  이후  청장년층은  81명(42.6%)으로
                  서,  이전보다  비중이  약해졌다.  그러나  30대  신자의  비중은  더욱  커지고  있고,  유아기인
                  10세  미만의  영세자가  73명(38.4%)이나  차지하는  것으로  보건대,  결혼과  출산을  통한  입교
                                          72)
                  가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연령  구성은  앞에서  본  바와  같이  직계가족  중심  교회
                  의  성격을  역력하게  보여준다고  하겠다.  또한  이는  이전의  교회가  사회세력의  성격을  강하
                  게  띠었던  데에서  벗어나  본연의  종교집단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71)  1904년  당시  소섬의  영세자는  20명이며,  예비신자는  61명이었다(「뮈텔문서」,  라크루신부의  1904년
                     5월  19자  1904년  연말  보고).
                  72)  특히  갓  태어난  영아의  유아세례자가  세례대장에  많이  나타나  있음은  이를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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