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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소년 사목의 장
성당, 교리실 만이 아닌 청소년들과 친교가 이루어지는 모든 장소라고 할 수 있다.
5. 복음적인 청소년 사목을 위하여
1) 공동체의 회개와 기도 14)
사제, 수도자, 교리교사들만의 관심이 청소년사목의 우선적이고 중요한 해결책
이 될 수 없다 는 성찰이 필요하다. 그들 안에서, 그들과 함께 고통 받고 계신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해야 한 다. 청소년들에 대한 무관심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무관심이다. 청소년들의 아픔과 상처에 대한 무관심은 구원의 상징인 십
자가에 대한 무관심이다. ‘회개’와 ‘기도’가 없는 사목은 사업으로 전락한다. ‘회
개’와 ‘기도’가 함께하는 청소년사목은 출석률에 낙담하지 않으며 절망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풍성한 결실을 맺을 것이다.
2) 청소년사목은 마음의 일이다. 15)
성 프란치스코 살레시오는 “마음은 행동의 원천이고, 행동은 마음에 달려 있는
것”이라고 했다. 청소년사목자들은 자신들의 마음의 주인이신 하느님의 마음을 닮아
야 한다. 청소년사목에서 강압적이거나, 권위적, 제도적 태도와 분위기로 사목하는
것을 경계하고 피해야 한다. 청소년사목은 감정, 의지, 사랑 등의 마음의 일이다.
3) 청소년을 선택하는 것은 공동체의 우선적인 일이다. 16)
청소년사목에서 청소년에 대한 우선적인 선택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사목정책과
방향 설정시에, 교회와 가정 공동체 안에서, 사목자들의 기도 안에서 청소년을 우
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14) 노우진, 같은 책, 36~37쪽 참조.
15) 노우진, 같은 책, 38~39쪽 참조.
16) 노우진, 같은 책, 39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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