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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왜  모였는지에  대한  목표와  그  목표를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것이  사

                  목이  아닐까?



                      사목은  어원적으로  목자(Pastor)라는  말에서  유래했다.  목자라는  신원은  양떼와
                  의  관계  안에서  나타나다.  이  관계는  종속적인  관계가  아니라  하느님의  생명을  나
                  누는  친교의  관계이며,  이  친교는  인격적인  사랑과  자유  그리고  상호  신뢰를  통하

                  여  이루어지는  관계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사목은  사목자  한사람과의  관계에서  이
                  해되고  실행되었다.  그  개념도  ‘지도하는  것’,  ‘이끄는  것’,  ‘이끄는  사람에  의해

                  성화되는  것“을  의미했고,  사목자의  활동,  특히  성사적  활동에  대한  이해에  축소
                  되었다.





                  (2)  제2차  바티칸  공의회


                        ①  사목은  하느님과의  친교를  토대로  하느님의  현존을  증거하고,  그리스도  안

                         에서  인간  상호간의  온전한  일치와  하느님  나라를  향한  인간  사회의  변모
                         를  촉진하며,  궁극적으로  ‘하느님께서  모든  것  안에서  모든  것이  되시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②  사목은  세상과  현대인을  위한  전체  교회의  책무이며,  단순히  사제로  대표되
                         는  사목자들의  활동만이  아니라  전  교회의  활동이다.

                        ③  사목은  교회와  현대  세계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이해되고  있다.





                    3)  청소년  사목



                      (1)  청소년사목의  대상


                        ①  청소년사목의  대상은  청소년  사목자가  자신의  사목지에서  만나는  수많은
                         청소년,  자신들의  문화와  삶의  양식을  가진  청소년들이다.  단지  입시경쟁의
                         피해자나  보호  대상자인  14~18세  청소년들만이  아니라  사회  전반  문제들

                         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가난하고  버림받은  청소년들이다.
                        ②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교회의  자기실현  행위이자  책무이며,  인격적  만남과

                         관계이다.  이것은  친교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③  사제들만이  아니라  교회  구성원들  모두가  청소년  사목  주체가  된다.  특히
                         청소년이  청소년사목의  주체가  될  수  있음을  천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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