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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교리교육을 정리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 교리를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4.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사목 개념에 따른 청소년 사목 이해
1) 청소년 12)
청소년은 “어른과 어린이의 중간 시기”, 즉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
치고 성인기에 미치지 않은 연령의 사람 혹은 집단”을 뜻한다. 청소년기를 뜻하는
서양어 adolescence ‘성숙하다’ 또는 ‘자라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adolescere
에서 유래했는데, “청년기는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했던 아동이 한 사람의 독립
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 시작과 끝
나는 부분에 대한 의견이 일치되지 않아 명확히 구분할 수는 없다. 청소년은‘독립
적인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시기’로 정의 된다. 한국에서는‘청소년’이라
고 하면 ‘미성년자 출입 금지’의 분위기가 강하고, 중고등학생을 연상한다.
2) 사목 13)
(1) 용어적 의미
우리나라 말에 사목과 사업은 같은 ‘사’자로 시작하나 상당히 다른 개념이다.
그런데 교회 안에서 사목과 사업의 개념이 혼재되어 사용되고 실질적으로 그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사목의 출발점에서부터 문제가 있음을 생각해
보게 된다. 스쳐가는 생각은 우리의 노력이나 실천이 부족해서 청소년사목의 참담
함을 고민하게 된 것이 아니라 교회, 사목, 사목자, 교리교육, 교리교사라는 개념
과 용어에 대한 신학적이고 복음적인 성찰의 빈곤함에서부터 오는 결과가 아닌
가? 생각해 본다. 그러다보니 어떤 케리그마(복음선포)가 되었는가에 예민해지는
것 보다 몇 명이라는 결과에 예민하게 되었다. 그 실적을 쌓아가기 위해 교리교
사, 사목자는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각 본당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신앙학교,
캠프 등을 생각해 보라. 세상과 다른 것이 무엇인가? 모이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
12) 노우진, 같은 책, 25쪽 참조.
13) 노우진, 같은 책, 25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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