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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사목은 무엇인가?
“사목을 ‘인간 구원을 위한 교회의 총체적 행위’라 보고, 청소년을 ‘유년기와
성인기 사이에 위치한 세대’로 볼 때, 청소년사목은 젊은 세대를 위해 교회가
1)
하는 총체적 구원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에 현대사회 안에서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에 대한, 청소년과 함께하는 구원행위에 대한 교회의 현주소를 짚
어보고 나아갈 방향을 재정립하는 것이 청소년사목의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생각한다.
청 소 년 사 목 에 대 한 정 의
☞ 한 국 천 주 교 사 목 지 침 서
“청 소 년 층 을 대 상 으 로 가 톨 릭 교 리 와 사 상 에 기 초 한
전 인 적 교 육 을 목 적 으 로 하 는 사 도 직 활 동 ”
☞ 미 국 주 교 회 의
“청 소 년 의 요 구 에 대 한 그 리 스 도 공동체의 응답 이 며 ,
청 소 년 고 유 의 재 능 을 더 큰 공동체와 함께 나누는 것 ”
☞ 인 천 교 구 시 노 드 문 헌 (청 소 년 1장 )
“청 소 년 한 사 람 한 사 람 이 온전한 인간 (루카 1,52)으 로
성 장 하 도 록 인 도 하 는 교 회 의 활 동 ”
「교리교육 총 지침」은 시대적인 여러 가지 환경에서 청소년사목과 교리교
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를 정확한 지침
으로 제시하고 있다.
“가장 성공적인 교리교육은 더욱 더 폭 넓은 청소년 사목의 맥락에서 이루
어지며, 특히 그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문제들을 다루는 것이라는 점을 유의해
야 한다. 따라서 교리교육은 상황 분석이라든지 인간 학문과 교육에 대한 관
심, 평신도와 청소년들을 자신의 협력 등과 같은 과정을 통하여 보완되어야 한
다.” 2)
「교리교육 총 지침」은 청소년 사목은 교리교육보다 “폭넓은” 것이라는 정의
와 함께 청소년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문제를 다루는” 맥락 안에서 청소년
1) 구자균, “청소년 사목과 양성”에 대한 논평, 천주교 수원교구 청소년사목연구소, 2018, 61쪽.
2) 교황청 성직자 성, 『교리교육 총 지침』, 주교회의 교리교육위원회편찬,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9,
184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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