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매결연 취지
금번 제주교구-교오또교구 자매결연은「한일주교교류모임」이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한일주교교류모임은 1995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아시아 주교협의회 총회 때에 당시 한국 주교회의 의장인 이문희대주교와 일본 주교회의 의장인 하마오 후미로우 주교가 공통의 역사인식을 공유하기 위한 방안으로 처음 제기되었다. 그 이후, 1996년 2월 일본에서 첫 교류모임을 갖고 1년 한번 한국과 일본을 돌아가면서 지속적으로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10년째를 맞는 2004년은 제주교구에서 열렸다. 이때 한일주교교류모임은 앞으로도 계속하여 지금처럼 진행하기로 결정하였고, 나아가「한일 양국의 교류가 빠른 시일 내에 모두 자매관계를 맺어 교류의 범위를 사제, 신자들까지 넓혀가자」는 의견이 개진되었다.
이런 영향에 힘입어, 한국 천주교 제주교구(교구장 강우일 주교)와 일본 천주교 교오또교구(교구장 오오쯔까 요시나오 주교)는 2005년 6월 7일(화) 일본 교오또교구 주교좌성당에서 제주교구 강우일주교외 2명의 사제와 교오또교구 오오쯔까주교외 8명의 사제가 함께 참석하여 기념미사를 거행한 후에 역사적인 「자매결연 조인식」을 가졌다. 이로써 두 교구는 복음선포의 동료로서 함께 기도하고 격려하며 하느님 백성의 친교를 심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류를 추진함은 물론, 한국과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더욱 잘 이해하고 양국을 비롯한 아시아와 세계의 우호와 평화를 증진하는데 노력을 다하고자 다짐하였다.
이에 상호방문의 정신에 따라, 교오또교구는 오오쯔까주교를 비롯하여 2명의 사제와 수도자, 평신도가 2005년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제주교구를 방문할 예정이다. 제주교구의 본당과 성지, 기관 등과 같은 일선 사목현장을 방문하고, 이를 계기로 자매결연 조인문에 적시된 바대로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교류 사업을 펼쳐나가게 된다.
2. 자매결연을 위한 경과보고
1) 2004년 11월 17일 : 제주교구에서 개최된 한일주교교류 모임시, 교구간 자매결연을 맺어 교류의 폭을 확대하자는 의견이 개진되었다.
2) 2005년 2월 8일 : 제주교구 강우일 주교는 교구 소속 고병수 신부를 교오또교구 에 보내어 교오또교구 오오쯔까 주교에게 자매결연 의향을 전달하 였다.
3) 2005년 3월 6일 : 교오또교구 오오쯔까 주교는 제주교구의 제안을 받고 본 교구 주교 고문회의의 의견을 구한 후에 긍정적인 답신을 보내왔다.
자매결연의 창구로는 교구본부 사무국장인 키타무라 요시로우 신부를 임명하였다.
4) 2005년 5월 18일 : 제주교구 사제평의회시, 강우일주교가 자매결연의 취지 및 경과 보고를 하였다.
자매결연의 창구로는 교구청 사목국장 고병수 신부를 임명했다.
5) 2005년 6월 8일 : 제주교구 강우일 주교와 교구 사무처장 윤성남 신부, 사목국장 고병수 신부가 교오또교구를 방문하여 주교좌 성당에서 역사적인 자매결연을 맺었다.
향후 교류 사업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있었다.
6) 2005년 9월 14-16일 : 상호방문의 원칙에 따라 교오또교구 오오쯔까 주교와 교구청 총대리 무라까미 신부, 교류부 소속 하나이 신부, 박마리아 수녀, 무라타 형제가 제주교구를 방문할 예정이다.
3. 자매결연 활동 종류 및 내용
1. 활동의 종류
1) 상호 방문 2) 공동 활동 3) 교류의 홍보 활동
2. 상호방문 및 교류의 형태 1) 교구장의 정기적인 상호 방문(사제들의 피정이나 강연 등)
2) 교구차원
; ① 교구방문단을 모집하여 상호 방문. 순례. ② 성체대회 등 이벤트 성 기획.
③ 교구 각 위원회 등의 연수
3) 사제단과 수도자 차원
; ① 사제단들의 상호 방문 ② 사제 피정의 교환
4) 평신도 차원
; ① 본당끼리의 교류 (예 : 주교좌 성당의 상호 방문) ② 청년들의 교류 (청년, 혹은 중고생. 청년대회. 캠프 등) ③ 활동 단체들의 교류 및 문화교류 (사도직 단체로서 주일학교 교사들, 가톨릭학교, 합창단, 장애인들의 관계에서의 교류)
3. 공동 활동 1) 장래에 두 교구가 함께 공통된 목적으로 활동을 전개할 수는 없을까? (예, 평화 운동 등)
4. 교류의 홍보활동 1) 홈페이지의 활용 2) 양교구의 여러 기관지 등을 통해서 신자들이 자매교구의 사정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돕는다.
5. 기타
1) 장래 사제들이 상대방 교구에서 사목활동을 체험한다. 그리고 신학생도 가능토록 하자.
〈
제주교구 방문 일정
〉
▣ 오오쯔까 주교외 4명 ▣ 일정 : 2005년 9월 14일(수)~16일(금) ▣ 공식일정
|